GoodThing

복지제도가 복잡하다고요? 당신이 알아야 할 ‘복지서비스’ 본문

보건복지

복지제도가 복잡하다고요? 당신이 알아야 할 ‘복지서비스’

마스터. 2020. 2. 4. 10:49

정말 감사합니다식당을 운영하는 김길수씨(68.가명)은 얼마전 지적 장애인 동생이 병원에 입원하여 뇌수술을 했는데 병원비로 걱정이 많았다. 그런데 면사무소 복지팀에 긴급의료비를 신청하여 지원이 가능하다는 회신을 받았다

요즘 뉴스를 보면 복지제도가 이것저것 생기고, 또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반 주민들은 잘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다. 서종면민들이 더 적극적으로 이용할 복지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편한 복지상담 방법부터 즉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요금감면까지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알아보았다.

복지 지원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국번없이 129 희망의 전화 보건복지상담센터

http://www.129.go.kr/

정말 많은 복지서비스가 있는데 나에게 맞는 복지 혜택을 쉽게 상담 받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또 생활이 곤란하여 복지서비스 지원이 필요한데, 면사무소 복지팀 방문조차 꺼려진다면? 바로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없이 129)을 이용해 볼 수 있다. 이 곳에서는 출생아동, 사회복지, 노인과 장애인, 보건의료 등 거의 모든 복지분야를 포함하여 상담받을 수 있다. 또 여러 복지기관과도 연계가 이뤄져서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복지종합포털 복지로(bokjiro) 싸이트..모든 복지정보가 다 있다

http://www.bokjiro.go.kr/

400여개가 넘는 복지서비스 중에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 미리 알아볼 수는 없을까 이런 궁금증을 한번에 해소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복지로(bokjiro.go.kr)이다.

싸이트를 방문하면 많은 메뉴에 다소 당황(?)할 수도 있는데 눈여겨 볼 곳 세군데를 골라봤다. 먼저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다. 이 메뉴를 통해서 임신출산부터 장애인, 청년. 노년에 이르는 생애주기별로 지원가능한 복지정보를 전반적으로 훝어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복지서비스 신청이다. 기초연금, 초중고 교육비, 장애인연금 등 18종의 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은행이나 범용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면사무소에 내방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따라하기 기능이 있으니 별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으니 컴퓨터를 잘 못다루더라도 걱정말고 해보자.

세 번째로 복지서비스 모의계산이다. 이 메뉴는 자신이나 가족의 소득, 재산 정보를 간단히 입력하면 해당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바로 알려준다. 기초연금 등 8종에 대해 미리 알아볼 수 있는지 바로 알수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면 바로 확인해 보자.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긴급지원제도

가구 내 주소득자가 불행한 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화재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경우, 또는 갑자기 실직할 경우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없을까. 이런 경우 저소득층 긴급지원제도를 통해 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지원을 우선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기준은 소득기준 1128만원, 4346민원 이하이고, 재산기준은 11백만원 이하인 경우이며 생계비 4인기준 월119만원 가량 3회정도 지원하고, 의료비는 3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자녀 육아를 위한 필수 정보, “아이사랑보육포털방과후학교 포털

아이를 낳고 어린이집을 보낼 시기가 되면 반드시 찾는 싸이트가 있다. 바로 아이사랑보육포털. 이 곳은 지역의 어린이집을 찾고 입소대기를 위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싸이트이다. 함께 임신상담, 출산상담, 육아상담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꼭 알아두도록 하자(childcare.go.kr)

방과후학교 포털은 초등학생이상 부모가 즐겨찾기해 놓으면 좋은 곳이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함께 운영하는 이 곳은 우리지역 돌봄안내지도를 통해 시군에 속한 지역아동센터, 초등돌봄교실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정기 뉴스레터를 통해 주기적으로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afterschool.go.kr)

요금감면서비스 신청...기초연금을 받는다면 월 최대 11천원까지 감면

정부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감면제도를 운영중이다. 이동통신비(휴대폰 요금), TV수신료, 전기요금, 도시가스, 지역난방비 감면이 대표적이다. 앞서 말한 복지로 싸이트에서도 신청할 수 있지만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면사무소 복지팀에 내방하여 감면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본인이 기초연금을 받는다면 본인 명의의 휴대폰 요금을 월11천원 아낄 수 있다. 면사무소 방문이 번거롭다면 국번없이 114(통신사 고객센터)로 걸어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아직까지 감면 못받고 있다면 꼭 신청하자.